‘치과마케팅’에 대해 이야기하다 보면, 예전에는 마케팅에 호의적이신 분들도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신 분들도 있고 마케팅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이야기하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지역치과를 운영하고 계시는 원장님들에게 치과마케팅은 병원의 생존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조건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우리 지역에 치과가 많이 있어도 손에 꼽을 정도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작은 지역에도 불과 몇 미터 거리에 여러 개의 치과가 밀집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 거에요.
지금의 치과, 의료시장은 포화상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치과들이 경쟁에 앞서고 있으며 원장님 또한 우리 지역의 치과로 살아남기 위해선 치과마케팅이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포화상태의 치과시장만큼이나 치과마케팅의 경쟁은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으며 마케팅을 진행하지 않는 곳은 사실상 환자의 유입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마케팅을 진행한다고 모두가 좋은 결과를 경험하고 있는 것도 아닙니다. 이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고 해도 현재 치과마케팅 트렌드와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지 못한 상태로 진행하여 마케팅의 효과를 느끼지 못하는 곳도 많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상황에서 우리 치과가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매출 및 신환 증가가 가능한 치과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원장님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누구보다 우리 병원의 특장점과 좋은 점을 잘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그 부분을 어떻게 어필하고 강조해야 할지에 대해서 어려움을 느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우리 치과의 특장점, 시설이 좋고 얼마만큼의 경력과 노하우가 있으며 좋은 장비를 갖추고 있다는 등의 내용들! 병원에서 나서서 환자들에게 알려주지 않으면 환자들이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래서 치과마케팅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치과마케팅 남들이 한다고 따라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누군가를 따라하며 진행하는 광고는 우리 치과에 있어서는 전혀 효과적인 광고가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효과적인 광고는 우리 치과에서 추구하는 마케팅방향을 고려해야 하며 위치, 지역적 조건, 광고매체의 특성 등을 모두 고려해야만 합니다. 여러분들이 마케팅에서 원하는 정도의 효과를 느끼지 못했다면 아마 이러한 부분이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남들보다 좋은 결과, 남들과는 다른 결과를 원한다면 남들과는 다른 치과마케팅이 진행 되어야합니다.
‘임플란트’에 대해 알아보는 가망고객이 있다고 가정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때 임플란트의 진단을 받은 사람은 여러 사람일 수 있지만, 모두 같은 생각과 같은 고민을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누군가는 비용이 걱정일 수도, 누군가는 실력, 지역이나 종류가 고민인 사람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효과적인 마케팅이 이루어지려면 가망환자의 고민이 되는 부분을 잘 긁어주는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최근의 병원을 방문하시는 대부분의 환자분들은 인터넷을 통해 미리 검색해보고 치과에 대한 기본 정보를 습득하고 방문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검색과정 속에서 원장님의 치과를 떠올릴 수 있도록 하는 브랜딩 작업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고객들이 찾는 검색루트는 매우 다양하고 폭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누구나 하는 글들과 누구나 생각하는 키워드를 선택하게 된다면 실제 치과방문까지의 전환이 이루어지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냥 오늘 하루에 수없이 봐온 광고 중 하나가 될 뿐이지요
하지만 전환율이 높은 키워드는 다릅니다.
이 키워드의 글들을 읽은 소비자들은 다른 키워드에 비해 상담 및 예약, 내원의 과정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키워드를 발굴하여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바로 성공적인 치과마케팅의 핵심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마케팅대행사에서 실행력이 따라주지 않거나 이러한 키워드를 보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이지만 놓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실행력이 부족하다면 그 회사의 실력이 부족한 것이며 이러한 전환율이 좋은 키워드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치과마케팅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부족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이러한 마케팅회사에서는 원장님이 원하시는 만큼의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사실을 아셔야 합니다.
‘싸니까’, “다양하게 해준다고 하니까’, ‘키워드가 많아서’
이러한 현혹되는 말에 속아서 마케팅을 진행하지 마세요. 원장님의 치과에 어떠한 피해를 가지고 올 지 알 수 없습니다
이러한 말들에 속아 대행사를 잘 못 선택한 피해가 직접적으로 병원에 미쳐지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마케팅의 중요성은 알지만 그 선택의 기준을 잘 모를 때 대행사의 말을 모두 믿고 진행하게 되면 이러한 일이 발생할 수 있으니 ‘다양한 실행경험과, 치과마케팅시장과 의료법에 대한 이해도, 마케터의 역량과 맞춤 마케팅 진행이 가능한 곳인지 등을 꼼꼼하게 파악하고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애드스토어는 치과마케팅 전문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병원의 경우 전문 마케터가 직접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의료법에 대해 글이나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도 문제없이 퀄리티 있는 제작이 가능합니다.
마케팅이 꼭 필요한가 고민되시나요?
그렇다면 원장님의 현재의 매출과 환자수에 만족하시는 것일까요? 그저 아까운 비용으로 전락해버리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부분이라면 매출상승에 집중된 마케팅, 애드스토어에서 상담을 통해 원장님의 치과 매출상승의 가능성을 직접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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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마케터 서동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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