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엔 남여노소 많은 분들이 외모를 관리하는 데 들이는 비용과 시간을 아까워하지 않습니다. 더불어 성형수술이 대중화되었습니다. 하지만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수술보다는 큰 부담이 가지 않는 시술에 대한 관심이 늘어났는데요.
시간을 많이 들이지 않아도 시술이 가능해졌고, 비용도 많이 내려가 이전에는 부의 상징이었던 피부 관리 방법들이 모든 사람의 전유물이 되었습니다.
그 결과 피부 시술을 하는 성형외과, 그리고 피부과의 경쟁은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으며, 자연스럽게 대중을 향한 피부과광고는 더 공격적인 방식으로 진행되는 중입니다. 병원 내에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분들의 어깨는 더 무거워질 수 밖에 없었죠.
예전에는 피부과광고를 진행할 때 단순히 시술 방식을 설명하며 환자를 유입하고는 했습니다. 하지만 이젠 너무 흔한 방식이 되었고, 특별한 이벤트 없이는 눈에 띄기 어려워졌죠. 이벤트의 경우에도 너무 많은 곳에서 진행하다 보니 가격 경쟁이 되고 말았습니다.
현실적으로 단기간 가격을 할인하는 이벤트는 단발성 신환만 늘릴 뿐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하기는 힘든데요. 더욱이 과한 경쟁에 뛰어들다 보면 의료법에 접촉되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어서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과의 경우 다른 병원들과는 달리 어딘가가 아프지 않아도 방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예비 환자들에게 다가가기 좋은 장점인데요. 이러한 부분을 고려한 마케팅 또한 중요합니다.
피부과라는 진료과목을 고려해 타겟이 다른 곳으로 이탈되지 않고 우리 피부과로 방문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컨택이 필요하며, 다른 병원들에 비해 진입장벽이 낮은 만큼 친숙한 말투로 다가가 쉬운 말로 설명해주는 것이 좀 더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부과마케팅에 대한 경험이 많지 않으면 그저 어려운 용어, 의학용어들이 전문성을 이야기한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오히려 피부과마케팅엔 좋은 방법이 아닌데도 말이죠.
광고 방식에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클릭당 비용이 지출되는 CPC도 있고, 이벤트 참여나 동영상 재생 등 행동을 기준으로 하는 CPA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지정 금액을 소비하며 진행하는 광고는 이 두가지가 대표적입니다.
두 광고 모두 신규 병원에게는 꼭 필요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도 그 병원의 이름을 모르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미 생긴지 오래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낯설게 느끼지 않을 병원이면 오히려 광고비가 크게 소비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개원 시기 및 현재 브랜드 인지도 등을 고려해 마케팅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무작정 대행사를 선택하고 무작정 광고를 시작하는 것은 어떻게보면 무의미한 마케팅이자 돈을 버리는 마케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개원초기와 이후, 현재 마케팅의 상태 등을 모두 고려해 현재보다 나은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매체와 광고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피부과광고는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개원한지 얼마 되지 않은 곳이라면 이름을 알리고, 시설을 우수함을 이야기하는 것 또한 필요합니다. 기본적인 정보이기 때문이죠.
어느정도 이름을 알렸다면 의료진의 능력을 알리며 우리 피부과의 특징적인 부분을 알리는 '이야기'가 담긴 광고가 필요합니다. 이 때 블로그를 이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보통 블로그를 이용한 광고라고 하면 최상단에 게시물을 노출시키는 광고를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방식의 광고를 권하는 대행사들과 일해보신 분들이라면 글의 퀄리티나 방식 면에서 뭔가 맘에 걸리는 부분들을 발견하셨을 겁니다.
하지만 마케팅을 그만두면 안될 것 같은 불안감에 현재의 광고가 만족스럽지 못함에도 지속하시는 원장님들이 상당히 많은 경우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 과감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게시물이 검색결과 상단에 위치하고 있더라도 이미지가 좋지 않거나, 글의 퀄리티가 낮다면 기껏 클릭했던 사람에게 나쁜 인상을 남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유저는 글을 다 읽지 않은채 금방 '뒤로가기'를 누르기도 합니다. 이는 마케팅의 관점에서 봤을 때 '이탈' 현상인데요.
브랜드 이미지를 상승시키지 못하는 낮은 퀄리티의 콘텐츠들은 이러한 이탈을 만들어내기 쉬우며, 상위에 보여지고 있다고 해도 좋은 마케팅 결과를 이끌어내기는 어렵습니다.
피부과광고는 이러한 이탈이 발생하지 않도록 눈길을 끄는 이미지와 함께 누구나 이해할 수 있고, 병원의 장점을 느낄 수 있는 글을 작성하려는 노력이 이어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때 어디에 피부과광고를 하느냐도 중요합니다.
교통수단이 편리하다면 옥외광고를 생각해봐도 될 것이고, 다른 부분을 강조하고 싶다면 블로그를 통한 브랜딩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피부과광고는 아름답고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 준다는 인식을 주어야 하므로 시술, 그리고 기기, 효과에 대한 내용을 담아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의료진이 원하는 내용을 모두 넣고 싶다면 사실 블로그를 이용하는 것 만큼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블로그는 이용자의 입장에서는 편하게 볼 수 있고,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많은 내용을 담을 수 있어 유용합니다. 또한 특정 키워드들을 제외하고는 노출하는 방법이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검색을 통해 피부과에 오려는 유저들에게는 이만한 방법이 아직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높은 순위로 노출되는 게시물의 기준이 변화하고 있다고는 해도 결국 좋은 글이 좋은 반영을 보여주는 것은 변하지 않을 것이고, 키워드에 대한 결과는 그들만의 리그일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고려할 사항이 많습니다. 시술에 따라 정확한 타겟팅도 필요하고, 내부에서 고객을 관리하는 것 또한 필요합니다. 그리고 대행사에서는 이슈에 맞춘 홍보도 진행해주어야 하죠.
일련의 과정을 거치고 나면 광고 없이 입소문만으로도 신환이 끊이지 않는 피부과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차별화된 광고에 대한 수요는 날로 늘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맞출 수 있는 대행사는 많지 않습니다. 결국 마케팅도 반복되는 업무의 연속이기 때문입니다. 병원과 대행사가 파트너쉽을 가지고 발전해 나간다면 차별화된 광고, 보다 효과적인 광고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신뢰를 가지고 진행하는 애드스토어와 함께 한다면 광고비가 아깝지 않은 피부과마케팅을 진행 하실 수 있을거라 확신합니다.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편하신 방법으로 상담주세요. 친절한 상담 진행을 도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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