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의 가장 기본적인 것, 바로 블로그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왜 우리 블로그는 매일 포스팅을 쓰는데 상단에 노출이 안 되나요? 혹은 상단에 노출은 되지만 금방 내려가서 효과 없어요. 라는 분들이 많고 이로 인해 빠른 시일 내 블로그 운영을 포기하게 됩니다.
블로그를 효과적으로 홍보하려면 알고리즘 파악이 중요합니다. 블로그 최적화에 대한 논쟁이 치열해지면서 알고리즘을 악용한 사례들이 여러 차례 등장하자, 네이버는 2016년, 검색결과 최적화 알고리즘인 C-Rank를 발표했습니다.
블로그 최적화의 기본,
C-Rank란?
C-Rank는 맥락(Context), 내용(Content), 소비/생산(Chain) 이 세가지의 요소를 종합 적으로 계산하여 출처(블로그)의 신뢰도 및 인기도를 판단으로 포털에 검색했을 때 상단에 보이게 반영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포스팅 자체보다는 해당 블로그 자체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알고리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블로그가 해당 주제에 대해 얼마나 깊은 집중도를 나타내고 있는지, 제공하는 정보의 품질은 얼마나 좋으며, 어떤 소비와 생산이 일어날 수 있는지를 파악하여 해당 블로그의 ‘신뢰성’을 검증하는 거죠.
쉽게 말해서 주제가 다양하고 포스팅 수량이 많은 블로그가 아닌, 특정 주제와 관련도가 높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하고 이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까지 좋아야 네이버 상위노출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양보다 질! ‘전략’이 중요하다.
1) 간결한 제목 사용
제목은 어렵지 않게 20자 내외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문 길이도 체류기간을 생각하여 2000자 이상이 좋습니다. 블로그에 머무는 체류시간도 상위 노출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죠.
이미지는 독자의 집중을 끌기 위해 3~5장을 삽입합니다. 너무 많은 이미지를 사용하면 내용의 집중도를 해치기 때문입니다.
2) 외부유입
네이버는 네이버에서 다른 곳으로 트래픽이 이동되는 것을 싫어합니다. 반대로 외부에서 들어오는 트래픽은 좋아하죠. 가능하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을 통해 블로그 유입을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블로그 활동지수
이웃들과의 활동도 상단 노출에 영향을 미칩니다. 복사/붙여 넣기가 아닌 진정으로 이웃과 소통하는 활동이 장기적으로도 블로그 지수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여기에만 목메지 마세요. 평가지표 중 하나일 뿐이니까요.
4) 특정주제에 대한 꾸준함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네이버에서 C-Rank를 만든 이유이기 때문이죠.
주제가 무분별한 포스팅 10개보다 주제가 명확한 정보성 글 1개를 작성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의미 없는 일상 글 10개 올리는 것보다, 의미 있는 글 1개를 쓰는 게 낫다는 거죠.
5) 세분화된 분야와 주제
운동을 예로 들겠습니다. 운동에도 헬스, 요가, 필라테스, 크로스핏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 흔히 쓰는 키워드 : 운동효과, 운동블로그, 운동방법
- 세분화된 키워드 : 요가효과, 요가 블로그, 요가 운동방법
운동효과, 운동블로그, 운동방법 등 포괄적인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보다 주제와 내용을 혼합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요가 효과, 요가 블로그, 요가 운동방법 등 분야를 세분화한 구체적인 글을 써보세요.
6) 상위노출된 블로그를 벤치마킹하라.
벤치마킹은 중요합니다. 포털에서 자주 보이는 상위 노출 블로그를 벤치마킹하세요.
이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제목, 이미지 삽입갯수, 본문 길이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세요. 혼자서 끙끙대는 것보다 3~5개의 상위 블로그를 벤치마킹해야 빠르고 정확한 스터디로 상위 노출을 하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글을 마치며
특정한 주제의 글을 꾸준히, 구체적으로 쉽게 올리는 블로그가 C-Rank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의미 없는 내용과 사진으로 글을 채우기보다 많은 댓글과 공감을 유도해보세요.
이 들은 당신의 블로그에 만족도를 느끼고 그 결과는 그대로 알고리즘에 보여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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