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홍보분야를 전공하는 학생 또는 해당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마케터라면 누구나 취업과 승진을 위해 자기계발을 고민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마케팅이 중요해짐에 따라 그 수단과 활용하는 플랫폼도 다양해지기 때문에 지속적인 스터디가 필요한 분야입니다.
취업경쟁과 현재 회사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자기계발입니다. 자기계발의 대표적인 예로는 자격증이 있죠. 광고, 마케팅 분야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전체적인 흐름파악을 위한 자격증
① 경영지도사
경영지도사는 기업의 경영 문제에 대해 종합적으로 진단하는 경영 컨설팅 관련 국가 자격증입니다. 기업의 전반적인 업무 (경영, 인사, 조직, 노무, 사무관리, 회계, 생산, 유통, 수출입, 판매 등)의 수행능력을 평가하죠.
이 자격증은 취업 시 공무원 가점을 받을 수 있는 장점도 있어 홍보/마케팅 분야 외 경영, 유통, 생산 분야에서도 도움이 되는 자격증입니다.
② 브랜드 관리사
브랜드관리사는 한국마케팅협회에서 주관하는 민간 자격증으로 브랜드의 개발, 마케팅, 홍보, 관리, 효과분석 등 브랜드를 통찰하는 전문가 능력을 평가합니다. 연 2회 정기적인 시험이 있고 급수는 1~3급까지 나뉘어져 있습니다.
브랜드 관리사 자격증이 있다면 브랜드 자체를 평가하고 흐름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 브랜딩 관련 업무를 한다면 우월한 능력을 가질 수 있을 듯 하네요.
③ 공인 마케팅전문가 (AMA PCM, Professional Certified Marketer)
미국마케팅협회에서 주관하고 영국 피어슨이 테스트 센터를 운영하는 공인마케팅 전문가(AMA PCM)는 그 위상이 높은 만큼 응시 자격기준도 매우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자격증이 있다면 해외 취업도 보장될 만큼 공신력이 있는 자격증이죠. 영어로 시험을 치루기 때문에 마케팅 전반에 대한 이해와 비즈니스 영어를 어느정도는 할 줄 알아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프로그램 관련 자격증
최근의 광고시장은 온라인이 선두입니다. 온라인의 가장 기본적인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등 온라인 광고와 관련된 자격증이 있다면 최근 광고 트렌드와 ROI(return on investment) 파악에 훨씬 수월할 것입니다.
광고 실행만큼이나 중요한 것, 바로 데이터 파악입니다. 데이터 분석을 위한 자격증은 구글에서 시행하는 구글 애드워즈 인증시험, 구글 애널리틱스(GAIQ)를 추천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기업의 ROI를 확인하는 기업들이 많기 때문에 최근에는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한 이해도와 실무능력이 출중한 인재들을 채용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광고 캠페인 설정, 광고관리 최적화, ROI 분석 등 실무에서 바로 사용 가능한 진짜 쓸모있는 내용을 배우기 때문에 협업에서도 유용하게 쓸 수 있죠.
모든 업무의 기본, 바로 문서관련 자격증입니다. 홍보/마케팅 업계에서도 엑셀과 워드, 파워포인트와 같은 문서 플랫폼을 많이 활용하기 때문에 워드프로세스, 정보처리 기능사와 같은 문서,작업 관련 자격증은 취득해 두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자격증은 바로 디자인 자격증입니다. 포토샵과 인디자인과 같은 디자인 프로그램을 다룰 줄 안다면 회사 뿐 아니라 개인적으로도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글을 마치며,
최근 취업시장이 블라인드 채용을 위주로 진행되면서 탈스펙화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추세는 얼마나 스펙이 좋은지가 아닌 희망직무를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가를 중요하게 본다는 것을 의미하는 듯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마케팅 관련 자격증 중에 필요한 것을 선택해 도전해보고, 자신의 직무역량을 키워 보는 건 어떨까 합니다.
'마케팅 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클릭광고 유입률과 전환율의 관계 - 수 많은 고객들 중 진짜 고객을 찾는 공식 (0) | 2020.06.01 |
---|---|
네이버 블로그와 포스트. 어떤 것으로 해야 할까? (0) | 2020.05.29 |
4차 산업혁명은 플랫폼에서 시작된다 (0) | 2020.05.22 |
블로그 상단노출의 기본 (0) | 2020.05.18 |
SWOT분석과 4P전략이란? : 프로젝트, 그리고 마케팅의 핵심 (0) | 2020.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