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포털 1순위는 단연 네이버입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블로그와 포스트는 한번씩 접해보셨을 듯 합니다.
네이버는 이제 블로그에 그치지 않고 네이버 포스트를 활용하여 콘텐츠의 폭을 넓히고 있습니다. 블로그가 아직까지는 친숙하고 사용하기에 편리하지만, 포스트는 에디터들이 조금 더 다양하고 전문적인 포스팅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어서 블로그와 포스트 각각의 장단점이 분명히 있지요.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는 에디터들이 원하는 글을 자유롭게 작성하고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끼리 이웃을 맺어 그 안에서 자유롭게 소통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글을 작성하면서 사진, 동영상, 지도 등 다양한 기능들을 함께 넣을 수 있어서 원하는 포맷대로 글을 쓸 수 있는 점이 강점이죠.
블로그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일상 뿐 아니라 전문적인 글도 다양하게 형성되며 파워블로거가 생길 정도로 블로그의 컨텐츠는 영향력이 커졌습니다. 업체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받고 홍보해주는 용도로도 많이 활용되면서 네이버 블로그는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주는데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의 약점
네이버 블로그는 브랜드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용으로 쓰는 대가성 포스팅이 늘어나면서 솔직한 정보를 알고 싶어하는 사람들로부터 점점 신뢰를 잃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방문자가 많을수록 메인 화면에 노출이 쉽게 되기 때문에 자신의 블로그를 알리기 위해 바이럴 마케팅을 고용하여 검색결과 랭킹을 조작하는 일이 많아지면서 네이버 블로그는 신뢰도와 마케팅성 매력도가 많이 떨어진 것이 현실입니다.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포스트는 블로그 서비스를 개설 후 10년 뒤에 네이버에서 새롭게 내세운 플랫폼 입니다. 블로그와 개념은 비슷하지만 템플릿 폼이 다양해지고 콘텐츠의 전문성을 더 강조하였습니다.
포스트는 전문적인 주제와 소재를 정할 수 있고, 높은 수준의 글쓰기를 하고 싶어하는 분들에게 최적화된 플랫폼입니다. 데스크탑으로도 가능하지만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에 어플에서의 작성, 편집이 더욱 편리합니다. 포스팅도 카드 형식으로 제공되며 다양한 컨셉으로 글쓰기가 가능하여 모바일 유저들에겐 인기를 끌고 있죠.
네이버 포스트 어플을 사용하면 어플 메인 홈에 top100 글도 확인 할 수 있고, 카테고리별로도 콘텐츠가 선정되어 다양한 글을 볼 수 있습니다. Top 100은 콘텐츠의 좋아요와 조회수를 기준으로 1시간 단위로 순위가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인기있는 컨텐츠 리스트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 네이버 포스트의 약점
포스트의 약점은 전문적인 내용의 글이 많다 보니 자유로운 컨텐츠를 볼 수 있는 블로그와 비교하여 한정적이라는 제한이 있습니다. 카테고리별로 어떤 컨텐츠가 있는지 확인은 가능하지만 블로그 대비 사용자 수는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기업에서 마케팅용으로 포스트를 활용하기는 하지만 좋은 결과를 얻기는 힘들다는 약점도 있죠.
블로그 vs 포스트
어떤 것이 더 효과적일까
블로그는 일상생활과 관련된 주제를 많이 다루기 때문에 일상, 생활 쇼핑, 노하우 등 공감하기 쉽고 재미있는 콘텐츠로 이루어져 있어 대중성이 있고, 포스트는 ‘프리미엄 콘텐츠 플랫폼’을 지향하기 때문에 전문적이면서도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로 전문성을 강점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물론 블로그와 포스트를 병행하면서 리드를 수집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네이버 검색결과를 보아도 블로그와 포스트 영역이 따로 구분되어 나오기 때문에 블로그와 포스팅의 싸움이 아닌 각 영역에서의 노출이 이뤄지기 때문이죠.
블로그와 포스트, 각각의 장점과 단점이 또렷하게 있고 어떤 방향으로 마케팅을 하느냐에 따라서 그에 맞는 플랫폼을 선택하면 좋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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