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업들은 자신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고객들을 타겟으로 마케팅을 하는 것이 트렌드입니다.
기존에는 자신들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해 동시 다발적으로 광고를 진행했지만 노출형 광고만으로는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제는 고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미디어를 활용하고 있씁니다.
그 미디어 중에 하나가 바로 온드 미디어(OWNED MEDIA)입니다. 오늘은 온드 미디어가 무엇인지, 온드 미디어의 장점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야기 하겠습니다.
온드 미디어(OWNED MEDIA)란?
온드 미디어는 자사의 사이트 또는 블로그, 메일, 매거진 등 자사가 직접 소유하고 있는 미디어를 이야기합니다.
기존에 많이들 알고 있는 신문, 잡지, 텔레비전 광고, 인터넷 광고는 페이드미디어 (Paid media), 파워 인플루언서들을 통해 온라인에서 입소문 효과를 내는 것은 언드미디어(Earnde meaia)라 부릅니다.
온드 미디어가 페이드와 언드 미디어와 다른 점은 업체에 맡기지 않고 온전히 내부해서 컨트롤을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온드 마케팅이 주목받는 이유
① 잠재고객까지 확보 가능한 미디어
기존에 많이들 활용했던 페이드 미디어는 광고비용을 투자한 만큼 사이트로의 유입, 매출 증대, 구매 전환 등의 광고효과를 기대할 수 있었지만 미디어 쏠림 현상으로 인해 생각보다 효율성을 얻기는 어려웠고 광고비용만 많이 소진하는 분들이 많았죠.
페인드, 언드 미디어는 일회성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효과를 오래 유지하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온드 미디어에서는 지속적인 효과를 유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온드 미디어는 자사의 제품 및 서비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오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그들에게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때문에 구매할 의사를 가지고 방문한 소비자 뿐 아니라 잠재고객 대상까지 구매고객으로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죠.
② 기업의 유연한 콘텐츠 생산 및 제어가능
같은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에도 차이점이 보입니다. 그것은 바로 콘텐츠에 있는데요.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이 무엇인지, 어떻게 활용할지, 고객이 얻는 이점은 어떤 것이 있는 지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기업은 고객에게 차별화된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온드 미디어는 자사의 미디어를 직접 활용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자유 자재로 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③ 비율대비 높은 효율성
자사만의 미디어, 콘텐츠를 구축하려면 비용이 많이 듭니다. 하지만 온·오프라인 매체를 활용한 광고비 대비하여 비용이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드는 SNS 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큰 비용 대비 효율을 볼 수 있는 채널이라 할 수 있죠. 인플루언서를 통한 언드 미디어에 비해 마케팅 효과 측정이 용이하다는 것도 하나의 장점입니다.
글을 마치며,
"온드 미디어, 페이드 미디어, 언드 미디어.. "
다양한 미디어들이 있습니다. 현재 온드 미디어가 트렌드이지만 단기간에 인지도를 얻는데 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신뢰도를 쌓기까지도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도 사실이죠.
결국 미디어를 어느 하나에 집중하기 보다는 골고루 활용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어느 미디어나 장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우리의 고객은 누구이며, 그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해야 효과적인지에 따라 미디어도 효과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다양하게 활용하게 된다면 분명 원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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