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자영업을 시작했다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홍보입니다.
홍보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분들이 체감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막상 어떻게 홍보를 해야 할지 모르시는 분들이 부지기수입니다.
그리고 블로그가 왜 효과적인 홍보수단이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도 많은데요, 왜 많은 기업체와 브랜드에서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지, 과연 블로그가 자영업자에게 꼭 필요한 지 설명해보겠습니다.
온라인은 무한한 홍보의 영역
대중의 활동영역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넘어간 지 오래인데요.
대중문화가 활발히 이뤄지는 영역이 기존에는 TV와 같은 대중매체였다면, 지금은 유튜브와 SNS 등의 커뮤니티입니다. 요즘 유행이 되고 있는 ‘깡 신드롬’은 온라인에서 먼저 이뤄졌죠.
이제는 방송사가 온라인 커뮤니티의 유행을 따르는 시대입니다.
현재 유행하는 온갖 신드롬은 인터넷에서 이미 화제가 된 뒤에 본격적으로 대중화되고 있는데 CF에서 종횡무진하고 있는 캐릭터 ‘펭수’도 처음에는 인터넷에서 먼저 떠올랐고, 진흙 속에 묻혀있던 ‘양준일’을 부활시킨 것도 인터넷입니다.
온라인에서 한번 맛집으로 떠오른 곳은 아무리 거리가 멀어도 손님이 찾아오게 되고, 입소문이 제대로 난 상품은 단기간 안에 완판이 되기도 하죠. 그만큼 온라인의 파급력은 막강합니다.
게다가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들은 ‘공유’가 되기 때문에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는 말이죠. 오프라인 광고로만 승부를 보는 시대가 지나 온라인에서 자신의 업체를 어떻게 알릴 것이냐가 중요하지 않을까요?
블로그는 브랜딩에 유용
자, 왜 브랜드 블로그를 꼭 만들어야 할까요?
한 소비자가 어떤 업체의 상품에 대해서 알게 된다면 그 상품이 과연 소비할 가치가 있는 지를 궁금해 할 것입니다.
상품의 정보를 찾는 가장 간편하면서 확실한 방법은 인터넷 검색입니다. 그리고 검색 시 가장 확실하게 노출이 되도록 돕는 것이 바로 블로그죠.
블로그를 통해 그 상품을 사용해본 사람들의 후기를 알 수 있습니다. 누군가 나 대신 상품을 체험해보고, 그 후기에서 유용하다는 평이 있으면 구매욕구가 상승하죠.
소비자들은 실패하지 않는 소비를 하기 위해 다양한 후기를 살펴봅니다.
아마 대부분의 업체들이 블로그에 자신의 브랜드를 노출시킬 때 아웃소싱을 합니다. 외부 업체가 대신 블로그에 자신의 제품 후기를 올리도록 하는 것이죠.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소비자가 광고라는 인식을 하게 해 반감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즉,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홍보가 되지 않는 것이죠.
브랜딩을 잘 해야 긍정적으로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 것입니다.
브랜딩을 통해서 업체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과정이 필요하죠. 브랜드 블로그는 가장 간단하고 편리하게, 그리고 확실하게 브랜딩을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수단입니다. 그렇다면 블로그를 어떻게 운영해야 할까요?
콘텐츠를 이용해 브랜딩 하라
우리가 알만한 기업들은 모두 자체적으로 브랜드 이미지와 슬로건, 비전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할 것은 누군가 보자마자 그 브랜드를 떠올릴 수 있는 아이덴티티를 만드는 것입니다.
자영업자들이 이러한 아이덴티티를 모두 갖출 필요는 없지만 적어도 타깃층을 어떻게 공략할 지에 대한 계획은 짜는 것이 좋겠죠?
▶ STEP 1. 고객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주 소비층의 연령과 성별, 라이프스타일 등을 상세하게 분석하고 그들의 관심을 얻기 위해서 어떤 전략이 필요한 지를 생각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이러한 분석이 없이 브랜딩을 하는 것은 맨 땅에 헤딩을 하는 셈이죠.
▶ STEP 2. 강점
우선 브랜드나 상품의 강점이 무엇이고, 어떻게 표현할지를 생각해두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만약 여성화장품을 판다면, 어떤 효능이 있으며, 어떤 피부를 가진 여성들에게 좋은 지를 세분화해 알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 STEP 3. 표현
그리고 브랜딩은 모든 상품을 아우를 수 있는 특성이 무엇인 지, 그리고 어떻게 이를 표현할 것인지 고민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효능이 좋은 화장품을 파는 브랜드로 인식되길 원한다면 상품을 직접 발라보는 이미지나 영상 등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유용할 테고요.
콘텐츠가 잘 만들어진다면 공유 횟수가 많아질 것이고, 공유가 되면 그만큼 많은 고객을 유입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소비자는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의 특징을 인식하고, 이는 구매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블로그를 소통의 장으로 이용하라
오랫동안 장사가 잘되는 집의 비결을 살펴보면 단골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심리적으로 보면 소비자는 자신이 만족했던 소비를 계속 이어가고 싶어 하는 마음이 있기 때문에 상품이 좋고 브랜딩이 잘 된 집은 단골이 많은 것입니다.
또한, 단골은 꾸준히 내 브랜드를 찾아주고 상품을 구매해줄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 홍보까지 도맡아 주기에 시너지 효과가 나타나고요.
그렇다면 어떻게 단골을 만들까요?
블로그를 잘 활용만 하면 단골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꾸준히 양질의 콘텐츠를 블로그에 업로드한다면 고객은 브랜드나 상품이 우수하다고 생각하게 돼 신뢰도가 상승하죠. 이른바 브랜딩입니다.
덧붙이자면 똑같은 상품이라고 해도 신뢰도가 높은 브랜드라면 고객의 소비만족도가 올라갑니다.
또한, 고객의 질문이나 건의사항에 대해 성실하게 피드백을 하는 것도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는 방법이 되므로 크게 광고비를 지출할 수 없는 사정이라면 브랜드블로그부터 시작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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