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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새 누가
블로그만 쓰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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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광고를 한다면 무조건 돈이 들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광고비가 넉넉하다면 좋겠지만, 예산이 없다고 해도 키워드 광고를 충분히 시행할 수 있는데요, 그 비결은 바로 ‘SEO’와 ‘백링크’에 있습니다.
아무리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었다고 한들, 보는 사람이 없다면 그 가치가 제대로 나타날 수가 없습니다. 정말 맛있는 음식을 파는 맛집이 있는데, 대중교통 접근성은 물론이거니와, 자가용으로도 접근할 수 없을 굽이굽이 산골에 맛집이 있다면 손님들이 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유입이 되기 위해서는
최상단을 차지해야만 한다
SEO란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뜻으로,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입니다. 검색엔진에서 나의 페이지나 사이트가 상위에 나타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잠재고객들은 검색엔진을 통해 정보를 찾을 때 대부분 1페이지나 2페이지에 있는 정보를 확인합니다. 끽해야 3페이지 정도지 그 이상은 거의 사용자가 찾으려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확인하는 그런 콘텐츠를 만들고 싶다면 물론 흥미 있게 양질로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방법으로 제작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검색엔진에 최적화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물론 각 검색엔진마다 다를 것입니다. 검색엔진의 사용자들은 질 좋은 정보를 최대한 빨리 확인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만약 검색어를 입력하고 거기에 따른 정보들이 나오는데, 어뷰징이 가득해 별 볼일 없는 콘텐츠만 우수수 나온다면 엔진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키워드를 빼놓고는 말할 수 없다
제각각 엔진마다 최적화 방법은 다르겠지만 그래도 공통적인 부분을 찾아본다면, ‘키워드’를 어떻게 활용하냐에 달려 있을 것입니다.
만약 시의 적절한 키워드나 최근 검색량이 늘고 있는 키워드에 대한 콘텐츠를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주제와 너무 동떨어져 있다면 안 되겠지만, 연관이 있으면서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있는 키워드를 사용한다면 SEO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콘텐츠를 얼만큼 양질로 만들었는가도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검색엔진은 스팸이나 유해물을 거르기 위해서 콘텐츠의 품질을 평가합니다.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의 다양한 콘텐츠가 구성이 돼 있고, 기존에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던 새로운 내용의 지식이나 주제를 다루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사이트와 연결된 외부 채널인 링크가 많은 것도 SEO를 위한 방법이 됩니다. 검색엔진은 콘텐츠 안에 인용된 링크에 대해서도 분석해서 이 콘텐츠가 얼마큼의 가치가 있는 지를 알아냅니다. 저희는 여기서 백링크에 대해서도 한번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나의 판단과 남의 판단
어떤게 더 신뢰할 만할까?
만약 내가 모르는 영화인데, 영화 평론가들이 ‘명작’이라고 일컫는 작품이 있다면 “굉장히 작품성 있는 영화구나”라고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잘은 모르지만 전문가나 잘 아는 사람이 언급한다면 어찌 됐든 그럴 만한 가치가 있기 때문이라고 판단하게 되죠.
백링크는 이러한 심리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SEO에서도 백링크는 필요한 과정인데, 백링크는 어떤 웹사이트에서 다른 웹사이트를 언급하면서 그 사이트로 연결해주는 링크입니다. 만약 어떤 전문 블로그가 ‘이 곳에서는 늘 흥미로운 콘텐츠를 업로드합니다’라고 하면서 그 링크를 남긴다면 최적화에 용이해집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백링크가 무조건 많아야 좋다는 말은 아닙니다. 만약 내가 영화 리뷰 관련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와 관계없는 음란 사이트나 불법 도박 사이트에서 백링크를 주고 있다면 이는 SEO에 별다른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특히 대부분의 포털에서는 불법 사이트 링크를 걸었을 때 해당 블로그를 누락시켜 버립니다).
별 관련 없는 열 개의 백링크보다 하나의 좋은 백링크를 얻는 것이 검색 엔진 최적화에 더 유리합니다.
매체들이 서로
꼬리에 꼬리를 물게 하라
그렇다면 백링크의 중요도에 대해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백링크를 이용한다면 자연스럽게 내 웹사이트의 인지도가 노출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됩니다.
인지도와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 나를 언급해줬다면 나에 대한 가치는 매우 상승하게 되겠죠? 그리고 백링크를 통해서 한 유저가 내 사이트로 들어오게 된다면 앞으로 내 웹사이트의 구독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SEO로 인해 내 웹사이트가 상위에 노출될 수도 있고요.
그럼, 백링크를 구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내 콘텐츠가 사람들이 보고 링크를 걸만한 매력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인기 키워드를 이용해서 콘텐츠를 작성하고 배포하며 사람들이 최대한 내 콘텐츠를 많이 볼 수 있도록 해보세요.
비단 웹사이트 하나만 믿지 말고 다양한 SNS 채널도 운영해서 내 콘텐츠를 업로드할 수 있고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백링크 활용 시
이런 점은 주의하세요
그리고 내가 만든 콘텐츠와 비슷한 페이지인데, 여기의 백링크가 404 에러가 있다면, 내 웹사이트로 링크 교체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쉽게 오지 않는 기회지만 잘 노린다면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으니, 평소 내 웹사이트와 비슷한 다른 웹사이트를 자주 트래킹 해보시길 바랍니다.
또는 위키피디아나 나무 위키와 같은 오픈형 웹사이트에 나의 웹사이트 링크를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규모가 큰 웹사이트에서는 간혹 객원으로 집필을 받기도 합니다. 평소에 인맥을 쌓아서 백링크로 내 웹사이트가 삽입되는 것이 가장 좋긴 하지만 이런 방법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서 내 웹사이트가 상위에 노출되는 것은 금방 되는 작업이 아닙니다. 비록 작업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만약 최적화가 됐다면 내 웹페이지가 사라질 때까지 웬만해서는 상위 노출이 계속 유지될 수 있게 됩니다.
SEO, 그리고 백링크를 이용한 방법들을 잘 참고하셔서 비즈니스 이점을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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