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많은 분들이 맛집을 조사할 때, 지역명과 맛집 키워드를 합쳐 검색을 하는데요.
이렇게 맛집 키워드가 들어가게 된다면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영역이 최상단에 놓여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 여기서 소비자들은 대부분 맛집을 검색할 때, 여기저기 많이 검색해보면서 오랜 시간을 공들이지 않습니다. 비유를 들자면 배가 고픈 상황이라면 더더욱 빨리 적당한 식당을 찾으려 할 테니 말이죠.
이때, 소비자가 최상단에 노출된 네이버 플레이스를 참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히 자신의 매장이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의 상위에 노출돼 있다면 그만큼 많은 고객들이 찾아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소비자의 심리
어디가 제일나아?
주위를 둘러보세요. 정말 많은 식당이 있죠. 한 건물에만 무려 열 곳 이상의 식당이 장사를 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만큼 외식업체는 무궁무진하게 많다는 얘기죠.
그래서 어느 한 지역에서 가장 맛있는 식당을 찾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많은 식당을 일일이 자기가 다 먹어서 검증하는 것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듭니다. 그래서 소비자들은 검색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며 최대한 실패하지 않으려고 하고요.
네이버, 가장 강력한 마케팅 포털
가장 강력한 검색포탈이 네이버라는 사실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를 잘 이용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에 상위 노출이 될 수 있을까요?
이에 대해 어떤 마케팅 업체는 돈을 주고 상위에 노출시켜준다고도 유혹하며, 비싼 비용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는 원리만 잘 이해한다면 누구든 상위노출을 시킬 수 있습니다.
스마트 플레이스의
세 가지 요소
먼저 스마트 플레이스의 세 가지 요소인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를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합도는 검색키워드에 적합한 상품인지를 따지는 것으로, 판매 메뉴나 브랜드 명, 대표 키워드가 검색키워드에 적합한 상품인지가 중요합니다. ‘OO맛집’이라는 검색 키워드에 ‘AA’ 지역의 식당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곱창 맛집’이라는 키워드에 ‘한우 맛집’도 부합하지 않죠.
● 적합도
적합도는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라서 굳이 자세히 알지 않아도 모두가 알 것입니다. 검색 키워드와 플레이스가 잘 어울려야 한다는 것은 기본이라고 말할 수 있죠. 하지만 간혹 실수하시는 분들도 있으니 기본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 인기도
그리고 ‘인기도’는 그 매장이 얼마나 인기가 많은 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실제로 플레이스로 유입이 된 건수와 통화 및 예약 건수, 그리고 블로그 리뷰나 예약 리뷰, 영수증 리뷰 등 그 플레이스에 대해 고객의 반응이 인기도를 좌우합니다. ‘OO식당’이 플레이스에 노출이 됨에도 불구하고 오랜 시간 동안 유입이 되지도 않고, 누구 하나 리뷰도 써주지 않는다면 그야말로 죽은 플레이스나 다름없습니다.
그래서 어떤 식당에서는 네이버 플레이스를 통해 통화 및 예약을 하거나 리뷰를 작성해주는 고객에게 작은 혜택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음료수 한 캔이나 사이드 메뉴 하나만 증정해도 소비자들의 반응을 일으키기 충분합니다.
● 신뢰도
마지막으로는 ‘신뢰도’인데요. 매장을 이용한 고객들이 이곳에 대해 만족도가 높다면 리뷰 평점이 높고 판매실적 또한 높을 것입니다.
네이버 플레이스에서 업체를 클릭했을 때, 잠재고객들이 특히 많이 참고하는 것이 바로 리뷰 평점입니다.
만약 평점이 높다면 실패할 확률이 낮다고 생각하게 되지만 리뷰 평점이 형편없다면 고객 입장에서는 매장을 이용하는 것을 꺼림칙하게 여길 가능성이 높죠.
그리고 신뢰도를 좌우하는 것은 어뷰징이 있느냐 없느냐입니다. 일부 마케팅 업체에서는 편법과 꼼수를 통해서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을 시켜준다고 유혹하곤 하지요.
그러나 네이버는 어뷰징과 오랜 시간 동안 전쟁을 하고 있는 만큼 꼼수에 대해서는 강력한 대응을 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만약에 어뷰징이 감지된다면 상위노출의 기회를 잃을 수 있다는 것을 잘 알아둬야 합니다.
플레이스 등록
그리 어렵지 않다
결국 중요한 것은 ‘기본’이라고 할 수 있죠. 그런 일은 없겠지만 만약 아직까지 네이버 플레이스에 등록을 하지 않았다 해도 내 고객이 내 매장을 네이버 플레이스에 등록했을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등록은 간단한데요. 매장을 이용한 영수증 사진 한 장이면 바로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영수증 사진을 찍으면 AI가 업체명과 주소, 전화번호를 직접 입력해줘 간편하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등록방법이 간단하기 때문에 매장 주도 편리하게 네이버 플레이스에 내 업체를 등록시킬 수 있죠.
스마트 플레이스
작년 11월 네이버는 ‘스마트 플레이스 앱’을 출시했습니다.
이 앱을 통해서 매장주는 업체 정보를 관리하면서 동시에 예약 서비스 관리까지 한꺼번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예약 및 주문 현황을 알 수 있고 변경사항이 있으면 푸시 알림을 통해 바로 확인이 가능하죠.
그리고 고객이 남긴 리뷰를 편하게 확인할 수 있어 피드백을 하는 것도 유용합니다. 그리고 제휴 쇼핑몰에서 식자재를 할인 구매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외식업을 통해 성공하려면 물론 맛이 중요합니다. 그게 본질이니까요.
하지만 맛으로만 승부한다면 손님을 모으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빠른 시간 안에 내 매장이 맛집으로 등극하길 원한다면, 네이버 플레이스 역시 적극적으로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by 마케터 서동완
통합 마케팅 에이전시, AD스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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