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이나 서비스의 질이 좋다면 고객들은 알아서 찾아올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전혀 틀린 말은 아니지만, 손님들에게 인정을 받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이 문제라고 볼 수 있죠.
그래서 이제는 맛집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매장도 적극적인 마케팅이 필요한데요. 마케팅의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시라고요? 만약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컨설팅을 통해 전략을 만들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정말 컨설팅을 받는다고 나아질지, 컨설팅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의문이 드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 마케팅 컨설팅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어떻게 마케팅이 진행이 되는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천광역시 부평구에 위치한 A 고깃집
마케팅 컨설팅을 원하는 업체를 살펴보면 대다수가 외식업종입니다. 그렇다면 먼저 상권을 파악해야 하는데요.
A 고깃집이 위치해 있는 이곳은 식당들이 많이 있는 먹자골목과는 약간 동떨어진 곳이었습니다. 역에서도 그리 가깝지 않았죠. 근처에 버스정류장이 있긴 했지만 오는 버스가 두 대 정도에 그쳤고, 배차간격도 길었습니다.
하지만 근처에 주택가와 상가가 많았기 때문에 동네 주민들이 많이 이용할 수 있는 곳이었는데요. 주요 타겟층은 그곳의 주민들이었는데, 편안하게 동네에서 먹을 수 있는 맛집으로 컨셉을 잡기에는 확 끌어당기는 무언가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가게의 컨셉을 명확하게 정하는 것이 좋다고 대표님에게 권유를 드렸습니다. 편안한 복장으로 가족이나 친구들끼리 부담 없이 들를 수 있는 컨셉이어야 주민들이 찾아올 것이라는 판단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아직 문을 연지 얼마 되지 않았고, 이쪽 근처에 유동인구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바이럴 효과를 얻기 힘들어 보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이 되어야 블로그에 후기를 올리는 방식의 바이럴 효과를 얻기 쉬운데요. 하지만 이 곳은 손님들에게 홍보를 유도할 수 있게 해야 할 듯했습니다.
그래서 오시는 손님들에게 SNS 후기를 올려주면 작은 선물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제안했습니다. 이벤트에 참여하는 손님에게 음료수를 제공하는 방식을 사용하면 바이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죠.
또한, 체험단 마케팅에 대해 제안을 드리니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셔서 이에 대해서도 컨설팅을 해드렸습니다. 안 그래도 사업 초기라 비용이 많이 드는 것은 부담스러우실 테니, 직접 체험단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팁도 알려드렸습니다.
방법만 잘 안다면 업체에 대행하는 것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효과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컨설팅을 받기 전, 대표님께서는 마케팅에 많은 돈을 써야 하는 게 아닌가 하고 막막했다고 하셨는데요. 이제 적은 돈을 들여도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며 만족해하셨죠..
주기적으로 업체가 노출이 잘 되고 있는지 확인을 하고 있는데, 다행히도 지역 맛집 키워드에서도 상위를 차지하고 있고, SNS에서도 여러 번 태그가 되면서 광고가 잘 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법무법인 B
법무법인은 다른 업종과는 조금 다른 전략이 필요합니다. 우선 높은 신뢰도를 얻는 것이 중요한데요. 많은 소비자들은 우선 높은 수임료에 대한 부담을 가지고 있고, 수임료만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지를 궁금해하죠.
법무법인 B는 로펌에서 근무하셨던 변호사님이 새로 개업을 한 곳이었습니다. 열정은 가득하지만, 어떻게 하면 고객을 모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감이 잘 잡히지 않는다며 도움을 요청하셨습니다.
법무법인 사이에서도 치열한 홍보 경쟁이 있기 때문에, 요즘에는 변호사도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서 고객을 유치해야 하는데요.
먼저 법적인 도움이 필요한 의뢰인이 되었다고 가정했을 때, 먼저 어떤 행동을 하게 될까요? 아는 변호사에게 바로 연락을 하는 것은 그리 흔하지 않은 케이스일 것이고, 먼저 검색 포털을 이용하게 될 것입니다.
어떤 법적 분쟁에 휘말릴 상황에 놓였을 때, 이에 대하여 검색한다면 법무법인의 블로그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해당 분야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 의뢰인은 그 블로그를 클릭하게 될 것이고,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듣고자 상담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변호사 선임을 유도할 수 있는 것이죠.
그래서 저는 변호사님에게 먼저 블로그를 운영할 것을 권유했습니다. 개업 초기라서 의뢰를 받지 않은 상태이니, 블로그를 운영해서 문의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설명을 드렸습니다. 상담만 잘 이루어지면 높은 확률로 선임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즉 다양한 주제로 블로그 글을 작성하고,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이를 통해 의뢰인을 모집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홈페이지도 만드는 것이 좋다고 설명을 드렸는데요. 키워드 광고의 경우,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는 상위에 노출되는 데 많은 비용이 들고, 효과도 보장하기 어려우니 검색량이 적은 세부 키워드 위주로 소개를 해드렸습니다.
이런 방법을 제시해 드리니, 변호사님은 매우 열정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셨습니다. 자신이 로펌에서 근무했을 당시의 사례를 이용해 어떤 위기에 처했을 때,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지에 대해 포스팅을 하셨는데, 일일 방문자 수가 점차 증가하면서 문의도 많이 받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제는 마케팅을 전담하는 직원까지 두실 정도로 많이 바빠지셨다고 합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효율적인 마케팅 컨설팅을 통해 고객을 확보한 사례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물론 컨설팅해드린 내용은 여기에 적힌 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더욱 자세한 방법은 컨설팅을 받아보셨을 때 알 수 있겠죠?
마케팅에 있어서 컨설팅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만약 마케팅은 처음이라 막막하신 분, 나름대로 해보겠다고 나섰지만 효과를 보지 못한 분께는 마케팅 컨설팅을 받아보실 것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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