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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vs 소셜
정체가 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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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에는 다양한 미디어에서 콘텐츠가 중요시되는 만큼 마케팅에 관한 이야기를 쉽게 들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목적이나 프로세스를 알지 못한 상황에서 활용하려고 한다면 그 본질을 흐릴 수 있기 때문에 정확히 알고 넘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혼동하는 부분이 콘텐츠 마케팅과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차이인데요. 사실 이 두 가지는 겹치는 부분이 많기는 하지만 아주 다른 별개의 것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다른지를 확실하게 알아야 보다 정확하고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해집니다.
지향하는 목적 차이
콘텐츠 마케팅은 수요(또는 고객) 창출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즉, 양질의 콘텐츠로 하여금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구매로 이끄는 것이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환자가 고객이 되는 병원 입장에서는 환자를 유치하기 위해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만드는 활동을 하게 되는 거죠.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설득력 있는 정보인가?'를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단순 정보만 나열하는 콘텐츠는 신뢰감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는데요.
그에 반해 설득력 있는 정보는 사람들을 멈추게 하고, 집중시키며 더 나아가 행동을 이끌어 내기 때문에 타켓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역할을 해낼 수 있게 됩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통한 기업 이미지 제고 입니다. 브랜드와 관련된 이야기와 활동을 이끌어 내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가수 비의 '깡 신드롬'을 예로 들어 보면, 깡 뮤직비디오(콘텐츠마케팅)를 가지고 유튜브(소셜미디어)에서 패러디 활동을 유도하는 것이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잘 활용했다고 볼 수 있죠.
두 번째로는 고객유지와 고객 만족을 위한 관계 형성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공간은 소통을 통해 상호교류가 이루어지는 곳이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상품에 대한 질문에 즉각 반응하거나, 불만사항에 즉시 대응하면 자연스럽게 신뢰감을 쌓고 꾸준한 관계 형성이 가능해지는 것이죠.
그렇게 되면 기존 고객 유지에도 효과를 얻을 수 있고, 꾸준한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게 됩니다.
무게 중심의 차이
콘텐츠 마케팅은 브랜드 웹사이트에 무게중심이 있습니다.
소비자를 움직이게 해서 이익까지 연결되는 콘텐츠가 중요한 만큼 이를 통제할 수 있는 웹사이트 즉, 플랫폼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에서 많은 팔로워들이 있다 한들 한순간에 인스타그램이라는 공간이 없어지면 그 팔로워들도 같이 사라지는 것이기 때문에 자체 플랫폼 유무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콘텐츠 마케팅에서는 소유가 가능한 웹사이트나 블로그와 같은 자체 플랫폼을 구축해서 소비자들을 이끌 접점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서는 각 소셜 플랫폼 내부 공간에 무게중심이 있습니다.
마케팅 활동은 해당 미디어 내부 공간에서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각각의 소셜 미디어 공간들이 가지는 특성에 따라 행동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에서는 구독자수, 조회수 등을 중심으로, 인스타그램은 팔로워와 좋아요 등을 중심으로 네트워크가 활성화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각 미디어의 내부 공간을 파악하고 그 구조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콘텐츠 유형
콘텐츠 마케팅에는 정해진 틀이 없습니다.
텍스트, 동영상, 인포그래픽 등 다양한 형태로 콘텐츠를 발행할 수 있죠. 따라서 해당 매체의 행동양식에 따라 자유롭게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서는 사용하고자 하는 플랫폼 특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유튜브에서는 오로지 동영상만 활용할 수 있다는 것만 봐도 알 수가 있죠.
또 다른 예로 인스타그램에서는 동영상을 게시할 때 1분 이내의 영상만 업로드 가능하며, 트위터에서는 140자 이내로 글을 써야 하는 것처럼 이용하려는 플랫폼의 형식에 맞춰 콘텐츠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에서 콘텐츠 유형이 제한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 소셜 미디어 마케팅 |
해당 매체의 행동양식 따름 | 각 네트워크 이용자의 행동양식 따름 |
콘텐츠 마케팅과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조화
요즘 소비자들은 소셜 네트워크에 많은 시간을 쏟는 만큼 마케팅 측면에서는 콘텐츠와 소셜 모두 중요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확산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 채널을 활용하고, 소셜 미디어에서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기획합니다.
여기서 기억해야 할 점은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관계를 형성하고 링크를 배포하는 용도로 사용할 뿐 콘텐츠 자체를 담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콘텐츠마케팅이 탄탄하게 받쳐 줘야지만 소셜미디어마케팅을 통해 높은 광고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콘텐츠와 콘텐츠 마케팅의 차이를 알아야 하는데요. 정보제공과 관심을 끄는 것에만 그친다면 그것은 단순 콘텐츠가 됩니다.
반면 소비자로부터 회사 이익이 되는 행동(구매와 같은)을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정보, 관심,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설득력 있는 콘텐츠를 활용하는 것을 콘텐츠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고유 플랫폼(웹사이트나 블로그)을 거점으로 콘텐츠 마케팅을 실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더 나아가 소셜 미디어(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채널을 통해 확산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면 엄청난 광고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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