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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A가 매출에 영향을 미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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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광고나 블로그, 소셜미디어 등 마케팅 활동을 할 때에는 방문자가 액션을 취해주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구매, 다운로드, 웹사이트 방문 등의 비즈니스 목적을 달성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죠.
바로 이러한 액션을 일으키는 역할을 CTA(Click To Action)가 하고 있습니다. 클릭을 유도하고, 행동을 유도하는 버튼을 의미하는 CTA는 연구에 따르면 어떤 문구, 색상,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전환율이 다르다고 합니다.
만약, '경쟁사와 비슷한 콘텐츠, 비슷한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는데 왜 매출에는 차이가 있을까?'라는 고민을 하고 계신 사업주가 계시다면, CTA를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경쟁사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맞춘 CTA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사용을 기피해야 하는 단어
Download(다운로드), Buy(구매), Order(주문), Submit(제출) 등의 단어를 보면 어떤 느낌이 드시나요?
강압적인 느낌을 주는 단어사용은 사용자 (잠재고객)에게 불편한 감정을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무언가를 하도록 강요하는 듯한 단어 사용은 지양해야 합니다.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내가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심어줄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해야 행동 전환에도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CAT를 만들 때에는 Action을 불러 일으킬만한 문구인가를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클릭을 부르는 단어
광고 목적을 어디에 두는지에 따라 CTA는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어떤 단어를 활용하면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고, 매출 향상에 도움이 될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트래픽 목적 _ Learn More
웹사이트나 기업 블로그, 기업 SNS로 트래픽을 유도할 때, CTA가 특히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객관적인 정보나, 제품 혹은 서비스를 설명하는 콘텐츠를 가지고 광고활동을 하는 경우, 결국에는 상품 홍보가 목적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럴 때, 상품 상세페이지로 연결하는 CTA를 활용한다면, 'Learn More'를 활용해 보세요.
'더 알아보기', '찾아보세요', '사실인지 확인해보세요', '이유를 확인해보세요' 등의 단어들을 활용한다면, 더 다양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사용자들이 행동(클릭)을 취하는 충분한 이유가 될 것입니다.
▶ 참여유도 _ Share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할 때에도 CTA가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자전거 공유 서비스가 새로 출시되었을 때 처음에는 아는 사람들이 별로 없어 이용률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높여야 하므로, 소문을 내는 이벤트 참여 목적의 CTA를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죠.
'공유하고 이벤트 참여하기'라는 CTA 문구를 활용하여, 개인 SNS에 소문을 내면 이벤트 참여 기회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외에도 '도움이 되었으면 구독, 좋아요 버튼을 눌러주세요'와 같은 단어들은 유튜브를 비롯한 소셜미디어에서 관심을 이끌어내고, 잠재고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CTA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잠재고객확보 목적 _ Register Today
회원가입 즉, 잠재 고객 리스트를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광고 활동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인테리어 업체를 고민하는 예비 건축주들이 잠재고객 범위에 속하게 되는 것이죠.
지금 당장 매출로 연결 되지는 않지만, 충분히 수요가 있는 잠재 고객들을 확보하는 것만으로도 매출 향상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때,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상담을 등록해보세요'와 같은 단어를 사용하면, 잠재 소비자들의 DB를 구축하는데 보다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클릭을 부르는 색상
색상이 사람의 심리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야기는 여러 연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을 보면 심장 박동이 올라가고, 파란색을 보면 심장박동이 느려진다는 것만 봐도 인간의 신체나 생각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는 것이죠.
색상이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에 따라, CTA 버튼 색상도 전환율에 반영이 많이 되는 요인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물론, 기업의 컨셉에 맞는 색상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는데요. Hubspot의 A/B테스트를 보면 빨간색 버튼이 초록색 버튼에 비해 21% 더 높은 클릭률을 보였다는 연구자료가 있습니다.
성별이나 연령층, 소비재등의 따라 최적의 색상은 다르겠지만, 마케터 입장에서는 높은 전환율을 불러일으킬만한 색상이 무엇인지 고민해 보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CTA 점검하기
CTA는 효과적인 단어사용,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색상 선택 이외에도 전환율을 개선할 수 있는 요소들이 존재합니다.
자연스러운 클릭으로 유도할 수 있는 디자인이 사용되었는지, 사이즈가 너무 작지는 않은지, 적재적소에 위치하였는지 등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이즈가 너무 작아서 랜딩페이지로 연결되는 버튼인 줄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콘텐츠의 흐름에 맞지 않은 위치에 버튼이 있으면 CTA의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CTA 하나가, 전환율을 높인다
CTA는 특정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이벤트에 등록하거나, 회원가입을 하는 등의 행동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강압적으로 행동을 유도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결국 소비자들이 주도적으로 바뀌게끔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광고 콘텐츠가 실질적으로 고객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어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광고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정보제공과 관심 유발에 초점을 맞춘다면 주도적인 행동 유도가 가능하게 됩니다.
이렇게 소비자가 필요에 의해서 CTA를 클릭하게 된다면 전환율을 높이는 데에는 충분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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