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많은 고객들 중 진짜 고객을 찾는 방법 중 하나"
브랜드를 관리하는 마케터는 늘 일하는 업계 사람들과 원활한 소통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러한 의사소통을 진행함에 있어 사용하는 마케팅 개념을 어떻게 쉽게 설명해야하는가가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마케팅 용어 중에서 가장 모호한 단어 중 하나가 바로 ‘컨셉’입니다.
단순한 개념의 이해만으로는 클라이언트를 비롯한 협업자(근로자 등)에게 제대로 설명하기가 힘들죠.
그렇기에 오늘은, 마케팅에서의 ‘컨셉’ 이 가지는 정의 및 의의, 그리고 활용 방안등을 심도있게 설명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컨셉, 정확하게 설명하지 못하는 전문가도 많다.
저희는 그동안 많은 경쟁사와 협업사를 만났는데, 마케터로 일을 하면서 가장 많이 듣게 되는 단어 중 하나가 바로 ‘컨셉’ 이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로 오래 일을 했다거나 잔뼈가 굵다고 자신하는 사람들 중에서도, 이러한 ‘컨셉’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컨셉을 완성한 후 이를 수정ㆍ보완 하는 과정이 반복되면 스트레스도 유발하기도 했던 기억이 나지만, 그만큼 브랜드 컨셉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마케팅의 성과를 좌우하는 요소임에는 분명합니다.
그렇기에 브랜드 컨셉을 포함한 ‘마케팅’ 에서의 컨셉은, 수 많은 경험과 노력이 필요하고 시간이 필요합니다.
현업에서 주로 사용되는 컨셉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지만, 어떤 상황에 어떠한 컨셉을 적용하는가가 바로 마케팅 전문가가 가져야 할 소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컨셉, 제품 컨셉,
그리고 고객 커뮤니케이션 컨셉?
보통 한 브랜드에 신상품(새로운 제품)이 나올 땐, 기본적인 브랜드 컨셉을 기반으로 새로운 제품의 특징을 부가한 ‘제품의 컨셉’ 이 나옵니다. (제품컨셉)
그리고 해당 제품컨셉을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하고자 하는 ‘커뮤니케이션 컨셉‘을 정한 후, 마지막으로 이를 바탕으로 한 ’크리에이티브 컨셉‘을 만들어 사용해야 합니다.
하나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볼보’ 라는 회사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안전한 자동차를 만든다는 브랜드 컨셉을 내걸고, 3단 안전장치 및 슬립충격 방지 기능을 구현한 ‘볼보신차’ 라는 제품을 자동차 시장에 내놓았다면...
① 이 제품의 브랜드 컨셉은 ‘안전한 자동차’ 가 가장 중심이 되는 브랜드 전략의 총괄 개념, ② 그리고 회사가 지향하는 안전을 중심으로 한 기술력인 ‘3단 안전장치’, ‘슬립충격’을 탑재한 ‘볼보신차’ 가 제품 컨셉 이 됩니다.
이렇게 ‘브랜드 컨셉’ 의 경우엔, 한 가지 상품이나 서비스를 기획하면서 기업의 사업 방향이나 기업의 마케팅 전략 방향성이 일치되어야 합니다.
이는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이르기까지 구매 겾렁 요소들과 함께 기업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부분이기 때문이죠.
그렇게 소비자로 하여금 “볼보차량은 안전한데, 그 안전성에 기술력을 더한 볼보신차가 나왔다.“ 는 인식을 가지게 되며 이는 곧 ‘제품 컨셉’ 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처럼 제품 컨셉이라 하면, 소비자가 재무과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한 근거를 제시해 주는 이유를 충족해주고 소비자의 입장에서 바라볼 때 해당 상품과 서비스를 이해하게 해주는 대표 속성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마케터는 컨셉으로 죽고, 컨셉으로 살아난다
저희또한 초장기 시절 컨셉을 제대로 잡지 못해 실패한 마케팅 프로젝트도 있고, 기사회생으로 컨셉이 살아나 다시 재계약이 된 사례가 있습니다.
그만큼 컨셉이 잘 만들어졌다고 자만할 것이 아니며, 잘 만들지 못했다고 주눅이 들 필요도 없습니다.
컨셉을 잘 만드는 방법은 쉽지 않지만, 어렵지만도 않습니다. 경쟁사의 출현과 소비자의 선호변화 등 시장 전반의 상황을 주시하고 새로운 이미지를 바꿔야 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독특하면서도 연관성도 있는지, 그리고 조건에 부합한지와 시나리오가 있는지를 고민한다면, 제대로 된 마케팅의 컨셉을 잡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마케팅 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이스북 마케팅 한다면 꼭 알아야 할 뉴스피드 노출법 (0) | 2020.07.15 |
---|---|
요식업이라면 브랜드 블로그, 정답이 될 수 있다 (0) | 2020.07.13 |
키워드 최적화의 기본, c랭 키워드란? (0) | 2020.07.01 |
애드스토어에서 알려드리는 브랜딩과 마케팅의 차이 (0) | 2020.06.25 |
온드미디어(owned media)란? (0) | 2020.06.22 |